어깨통증 8초만에 잡는 법 요약정리
과거에는 주로 오십견으로 인한 어깨통증이 많았으나 디지털시대로 변하면서 스마트폰과 컴퓨터의 생활로 인해 다양한 연령에서 어깨통증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어깨통증을 빠르게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어깨통증원인
어깨의 구조물에서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것으로 관절에 의한 퇴행성 질환과 관절염, 인대가 찢어지거나 손상되는 경우, 근육의 파열과 근육에 발생하는 근근막 통증 증후군, 근육과 인대 사이에 있는 활액낭의 염증과 팽창 그리고 신경눌림과 손상 등으로 어깨 통증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4대 어깨통증 질환
● 회전근개 파열
어깨를 둘러싼 근육과 힘줄인 회전근개가 하나 이상 파열되어 팔과 어깨에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
● 동결견
어깨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관절막이 두꺼워져 아프고 움직일수 없게되는 질환
● 석회화건염
어깨 근육 힘줄 속에 석회화된 이물질이 쌓여 통증이 유발되는 질환
● 근막통증증후군
날개뼈 주변 근육의 강직에 의한 질환
어깨통증 치료법(8초만에 통증 잡는 법)
쇄골에 문제가 생기면 팔과 어깨 그리고 팔꿈치까지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쇄골부위를 마사지해주면 통증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8초는 최소한의 시간으로 시간을 늘려 30초, 1분 정도 꾸준히 해주면 좋습니다.
오른쪽 어깨가 아플경우 오른쪽 쇄골 시작점을 위아래로 마사지해주며 왼쪽일 경우 왼쪽 쇄골을 시작점으로 마사지 해줍니다. 팔의 균형이 맞지 않는 경우에도 해주면 팔의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무거운 짐을 들거나 컴퓨터를 오래하는 등 어깨를 많이 사용하여 근육이 뭉쳐 통증이 있을 경우 쇄골부위의 몽글몽글한 덩어리나 딱딱한 부분을 마사지해서 풀어주면 통증이 완화 됩니다.
어깨가 좋지 않을 경우 목을 옆으로 내려보면 잘 내려가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쇄골부분을 다 풀어주면 어깨 상태가 좋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어깨통증 스트레칭
스트레칭은 어깨를 움직였을 때 통증이 없는 최대한의 범위에서 천천히 근육을 늘려주어야 하며 약 10초 유지하고 쉬는 방법으로 10~15회 반복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바닥에 누운 후 아픈 팔로 막대기를 잡는데 최대한 힘을 빼주어야 합니다. 아프지 않은 팔로 아픈 팔을 3시 방향으로 밀어줍니다. 이 자세를 하면 아픈 앞쪽 및 팔 앞쪽이 스트레칭 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벽을 보고 서서 팔을 어깨높이로 올려 뻗은 후 손바닥을 벽에 대고 몸을 돌려줍니다. 오른쪽, 왼쪽 번갈아 가면서 스트레칭 해줍니다. 이 동작은 짧아진 가슴을 늘리고 뭉친 어깨와 등을 풀어줍니다.
어깨뭉침을 풀어주고 등과 옆구리 이완을 도와주는 스트레칭은 옆으로 서서 한쪽팔을 위로 뻗어 벽에 대고 지그시 팔을 눌러줍니다. 오른쪽, 왼쪽 번갈아 가며 스트레칭 해줍니다.
평소 자주 스트레칭을 해주며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통증이 있는 경우 원인을 알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마사지만으로 의존하지 마시고 꼭 병원에 진료를 받아 보시길 권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