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드 피에스타

    포드 피에스타 소개

     포드 피에스타 ST는 피에스타의 고성능 버전으로 출시된 차량이다. FIESTA는 FORD社의 전륜구동 B세그먼트 소형차이며, 1976년 출시했다. 1976년 이래 1600만대 이상 판매되며 FORD ESCORT와 함께 베스트셀러 모델로 꼽힌다. FIESTA는 'BOBCAT'이라는 이름의 프로젝트로 개발되기 시작했으며 헨리 포드 2세에 의해 개발이 승인되었다. 개발 목표는 ESCORT보다 단가를 100달러 낮추는 것이었다. 본래 FIESTA라는 이름은 올즈모빌 88의 트림명으로 쓰고 있던 제너럴 모터스가 상표권을 가지고 있었지만, 제너럴 모터스가 포드에게 상표권을 내주면서 쓸 수 있게 되었다. 이리하여 1976년 6월 르망 24시 경기장에서 피에스타 1세대가 공개되었으며, 9월 프랑스와 독일에서 판매가 시작되었다. 포드는 피에스타를 개발하면서, 정비가 쉬운 패키지를 짜는데 공을 상당히 들였다. 이러한 역사를 바탕으로 현재 FORD FIESTA ST라는 고성능 버전까지 나올 수 있었다. 197마력 1.6L 에코부스트 엔진을 탑재했으며 작은 차체에 스포티한 주행으로 운전하기 재밌는 차로 유명하다. 포드 포커스는 ST와 그 상위버젼인 RS가 있으나 피에스타는 ST 모델만 출시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자동변속도 판매하나 미국 시장에서는 수동변속만 판매한다.

                                                                            ▲ 포드 피에스타 특징

    포드 피에스타 특징

     포드 피에스타 ST에는 대표적으로 2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로, 포드 피에스타는 고성능 버젼인만큼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서 더욱 열해 방지 및 고진동을 해결하여야 했다. 이러한 점을 토대로 열해 방지 방안에서는 기존 전방 흡기 차 열판을 적용한 피에스타에 비해 후방 흡기 차 열판을 적용하며 주변부에는 와이어링 경로를 적용하지 않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외장재에 높은 내열성을 지닌 PE테이프를 적용했다. 고진동에 대한 특징으로는 엔진룸 아이템 내 고진동 커넥터를 이용함으로써 진동에 의한 커넥터 체결 풀림 문제를 해결하였다. 또한 프로텍터에는 스펀지 패드를 적용함으로써 엔진 진동에 의한 간섭 대책까지 세웠다. 둘째로는 도난방지 대책이 있는데, 포드 피에스타 ST는 유럽에서 도난율 1위를 달성한 기록이 있는 만큼 다양한 방지 대책이 적용되어야 했다. 이리하여 포드는 Thatcham category 1을 적용하며 이를 대응하려 하였다. Thatcham category1 기술로는 식별 불가 전선 적용, 배터리 통합 버글러 혼 적용,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침입 감지 센서 적용, 버글러 혼 내부 적용, 내부 도어 잠금장치 Lock 적용 등이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